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경영

[회사원취업성공] 최악의 회사원은? 낮은 정직성-낮은 성실성

by 그리고고 2018. 12. 20.
반응형

[회사원취업성공] 최악의 회사원은? 낮은 정직성-낮은 성실성




정직성과 성실성이 모두 낮은 사람들은 회사에서 절대 뽑고 싶지 않을 사람들이다. 고용주들에게 사원이 지녀야 할 가장 중요한 자질이 무엇이냐고 물을 때 흔히 나오는 대답은 믿을 수 있는 사람 혹은 책임감 있는 사람이다. 이런 특징은 정직성도 높고 성실성도 높을 때 나타나므로 지금부터 소개할 성격을 지닌 사람들, 그러니까 정직성도 낮고 성실성도 낮은 사람이 바로 고용주가 가장 멀리하고 싶어 할 사람들이다.


다음과 같은 사원을 상상해보자. 게으르고 덤벙대서 일처리가 부실하고 제날짜에 일을 끝내는 법이 없는데, 윤리성마저 결여되어 자기가 받는 보수만큼 회사에 기여해야 한다는 도덕적 의무감이 없는 사람… 이들은 지각을 하거나 하루 정도 땡땡이를 쳐도 별로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않는다. 이들은 고용주나 회사 동료들에게 좋은 대우를 받고 있어도 이들에게 충성을 보여야겠다는 마음가짐이 전혀 없는 사람들이다. 이런 사원들은 믿고 일을 맡길 수 없을 뿐 아니라 회사의 물건을 제 맘대로 가져다 쓰거나 회사 재산을 슬쩍 할 가능성도 크다. 


정직성도 낮고 성실성도 낮은 사람이 하는 비윤리적 행동이 직장 안에서만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 정직성이 낮은 사람이 갖는 착취 지향성과 성실성이 낮은 사람이 갖는 충동성이 결합하면 여러 범죄적 행동에 안성맞춤인 성격이 만들어진다.


이들은 한편으로는 남들에게서 자신이 원하는 것을 가로채고자 하는 사욕이 강하고(사기나 강탈이라는 방법을 사용해서라도), 한편으로는 이런 행동을 억제할 수 있는 자기 통제력을 결여하고 있다. 자기 통제력으로 탐욕을 억제하는 것이 장기적 관점에서 볼 때 더 이익일지라도 그렇게 하지 못한다. 현재의 작은 욕심을 채우는 것이 이들에게는 너무 매력적이어서 나중에 우환이 올 것을 알면서도 자신을 통제할 수 없는 것이다.




정직성과 성실성이 낮은 성격은 범죄심리학에서 말하는 '사이코패스의 특성 중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범죄심리학 연구에서는 사이코패스에 대해 다음과 같은 네 가지 특성을 제시하고 있다.


□ 조종적이고 기만적인 대인 관계

  통제되지 않는 충동적 생활

  타인에 대한 동정심 결여

  만성적이고 다양한 반사회적 행위 


이 네 가지 특성은 정직성, 성실성, 정서성이 낮은 것과 관련된다. 

조종적이고 기만적인 성격은 낮은 정직성, 충동적 성격은 낮성격은 낮은 정서 성과 관련되어 있다. 범죄 행위를 일삼는 사람의 삶은 이 세 가지 성격의 합동공연이라고 보면 된다.


일부 사회 학자는 인간의 범죄 경향성을 이해하는데 성격 특성을고 려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는데, 이 유명한 이론은범죄 일반 이론이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 이론은 사실 전체 성격에 대한 이야기에서 절반만을 다루고 있다. 이 이론은 범죄행위를 저지르게 되는 중요한 요인으로 충동적 성격, 즉 자기 통제력의 결여를 중시하는데, 다른 측면의 성격, 특히 정직성이 낮아서 생기는 특성을 강조하지는 않는다. 이 이론은 남들을 착취해 탐욕을 추구하는 동기를 사람들이 거의 다 비슷하게 지닌 것으로 가정하며, 단지 이런 이기적 충동을 억제할 수 있느냐 없느냐가 범죄행위에 결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보는 편이다. 그러나 실상은 그렇지 않다. 남을 착취해서 사리사욕을 얻으려고 하는 성향도 저마다 분명 개인차가 있다. 그리고 이런 성격이 범죄 성향을 이해하는 데 결정적 요인임을 인식해야 한다. 정직성과 성실성이 낮은 사람은 범죄뿐 아니라 다른 방식으로도 사람들에게 상처를 줄 수 있다. 





이들은 배우자 몰래 다른 이성을 만나 외도를 즐기는, 즉 바람피우는 걸 즐기는 사람들이다. 정직성이 낮은 사람은 배우자에게 충실해야 할 도덕적 의무감을 잘 느끼지 못하는 데다가 성실성이 낮은 사람은 성적인 충동을 통제하기 힘들다. 이때도 정서성이 부가적인 역할을 하는데 정서성이 낮은 사람은 배우자에게 동정심이나 감정적 애착을 잘 느끼지 못하므 로 한결 수월하게 외도를 저지를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정직성과 성실성이 낮은 사람은 도박 중독과 같은 분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큰 사람들이다. 노력 없이 큰돈을 벌 수 있다는 유혹은 이들에게 아주 매력 적인 것이고, 이들은 그 도박을 언제 멈추어야 할지 모르며, 이들은 약물남용 문제에서도 남들보다 더 큰 취약성을 보일 가능성이 크다. 다시 말해 이들은 자기 통제력이 없으면서 동시에 알코올이나 약물 남용에 대한 도덕적 문제를 느끼지 않는다. 


반면에 정직성과 성실성이 둘 다 높은 사람은 친구나 가족을 실망시켜서는 안 된 때문에 여간해서는 이런 위험에 빠져들지 않는다.


회사원으로 취업에 성공하더라도 위와 같은 내용은 참고하자



# 관련글 [회사원취업성공] 나만 아는 야심가는 낮은 정직성-높은 성실성

# H팩터의 심리학, 교보문고 사러가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