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졸바 톡톡

[정보] 2019년황금돼지띠 황금과 돼지의 뜻은 무엇일까?

[정보] 2019년황금돼지띠 황금의 뜻은 무엇일까?




2018년 황금개띠해를 보내고 2019년 황금돼지해를 맞이했다. 그런데 사람들은 황금돼지띠해라고 말하지만 정작 돼지 앞의 황금은 무엇을 의미하는지 잘 모르고 있다. 물론 졸바도 잘 몰라 이기회에 그 황금돼지에 대해 찾아서 정리했다. 황금돼지띠해의 황금의 의미는 무엇일까? 이를 알고자 하면 육십갑자를 보면 된다. 육십갑자(六十甲子)는 10간과 12지로 조합을 만들어 표시한 오래된 동양의 연대이다. 


다시 말해면 육십갑자는 천간과 지지로 나뉘는데 천간(千干)은 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 10개, 지지(地支)는 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해. 12개로 이들을 조합하여 갑자를 만드는 것으로 이것은 연대를 나타낸다. 우리가 흔히 아는 계유정난(1453년)이나 갑신정변(1884년)도 사건이 발생한 해의 간지를 붙인 것이고, 이 육십갑자를 한 바퀴 돌면 이를 환갑이라 하는 것이 그것이다. 


육십갑자 정리

갑자(甲子) · 을축(乙丑) · 병인(丙寅) · 정묘(丁卯) · 무진(戊辰) · 기사(己巳) · 경오(庚午) · 신미(辛未) · 임신(壬申) · 계유(癸酉) · 갑술(甲戌) · 을해(乙亥) · 병자(丙子) · 정축(丁丑) · 무인(戊寅) · 기묘(己卯) · 경진 (庚辰) · 신사(辛巳) · 임오(壬午) · 계미(癸未) · 갑신(甲申) · 을유(乙酉) · 병술(丙戌) · 정해(丁亥) · 무자(戊子) · 기축(己丑) · 경인(庚寅) · 신묘(辛卯) · 임진(壬辰) · 계사(癸巳) · 갑오(甲午) · 을미(乙未) · 병신(丙申) · 정유(丁酉) · 무술(戊戌) · 기해(己亥) · 경자(庚子) · 신축 (辛丑) · 임인(壬寅) · 계묘(癸卯) · 갑진(甲辰) · 을사 (乙巳)· 병오(丙午) · 정미(丁未) · 무신(戊申) · 기유 (己酉) · 경술(庚戌) · 신해(辛亥) · 임자(壬子)· 계축 (癸丑) · 갑인(甲寅) · 을묘(乙卯) · 병진(丙辰) · 정사 (丁巳) · 무오(戊午) · 기미(己未)·경신(庚申) · 신유 (辛酉) · 임술(壬戌) · 계해(癸亥).






그렇다면 우리는 왜 황금이라는 색을 붙여 황금돼지띠라고 할까. 그건 바로 육십갑자의 천간에 나오고 10개의 천간을 각각의 색깔로 부르는 것으로 풀이하자면 황금돼지처럼 해마다 등장하는 색깔과 동물은 '천간의 색'과 '띠의 동물'을 함께 표현한 것으로 2019년은 기해년으로 '기'에 해당하는 색인 '황색'과 '해'에 해당하는 '돼지'가 합쳐져 황금돼지띠의 해라고 부르는 것이다. 천간은 오방색으로 색을 분류하며 이는 갑을은 푸른색, 병정은 붉은색, 무기는 노란색, 경신은 하얀색, 임계는 검은색으로 구분한다.



같은 돼지 띠라도 색은 저마다 다르다. (예 : 연예인)

1947년 정해년 - 붉은 돼지띠 / 나훈아, 송창식, 윤여정

1959년 기해년 - 노란 돼지띠 / 이무송, 이성미, 박상원

1971년 신해년 - 하얀 돼지띠 / 유희열, 김남주, 남희석

1983년 계해년 - 검은 돼지띠 / 정경호, 김재욱, 김동욱

1995년 을해년 - 푸른 돼지띠 / BTOB 육성재, BTS 뷔, 트와이스 나


이런 오방색으로 미루어 2019년 황금돼지띠의 황금은 정확하게는 황색 즉 노란색일 뿐이라 특별하게 황금의 의미는 없다고 하는 것이 맞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노란색, 황색은 재물과 복을 뜻하고 거기에 풍요의 상징인 돼지가 합쳐지니 많은 사람들의 기대를 품어 특별하게 황금돼지띠라 부르는 게 아닌가 싶다. 


이렇든 저렇든 2019년 황금돼지띠에 모든 사람들이 원하는 것 이루고 하고 싶은 일하며 사는, 재물로도 흥하는 그런 한 해가 되었으면 한다.


바이 졸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