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 SNS

티스토리 블로그 기능 TIP - 플러그인

티스토리 블로그 기능 TIP - 플러그인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할 때 가장 기본적인 툴을 적용해서 하더라도 큰 무리는 없다. 그렇지만 티스토리에서 이것저것 기능을 넣고, 유튜브를 삽입할 수 있게 한다든지 애널리틱스를 접근을 쉽게 한다든지 블로그를 좀 더 편하게 운영할 수 있게 도와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것이 플러그인이다. 티스토리 설정 메뉴 중 플로그인을 들어가면 티스토리에서 제공중인 여러 가지 플러그인이 나온다. 하지만 티스토리의 플로그인 종류가 많지 않고 활용도 높은 플러그인은 이미 기본 제공되고 있기 때문에 중요한 몇 가지만 적용하면 된다. 



>>> 유튜브 플러그인 적용

유튜브 플러그인은 필수다. 블로그 포스팅을 하면 기본적으로 글쓰기와 사진이 들어가고 동영상이 들어가야 원하는 정보를 제대로 제공한다든지 좋은 참고자료가 있는 경우 한 포스트 내에서 관련 자료를 쉽게 접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유튜브에 바로 접속해 주소를 복사하고, HTML 편집란에 붙여넣기하고 사이즈를 설정하는 등의 번거로움이 있다. 이를 한 번에 해결해 주는 플러그인이다. 메뉴 플러그인에서 유튜브를 찾아 원하는 키워드를 넣어주면 알아서 본문에 삽입해 준다. 



>>> SNS 글보내기, 글 더보기 등


유튜브 플러그인 외 이미지 크게 보기나 이전 발행 글 링크 삽입, 카테고리 글 더 보기, SNS 글보내기 플러그인을 적용하면 보다 많은 사람이 내 블로그의 포스트를 읽기 편하다. 특히 카테고리 글 더 보기는 한 가지 주제로 글을 쓰고 관련 카테고리를 키워나가다 보면 관련 글을 찾아 온 사람이 오랫동안 체류할 수 있게 해준다. 야구카테고리를 보러 왔을 때 다른 포스트에 쓰인 이정후 연봉을 찾는다든지 박병호의 타율을 본다든지가 그럴 것이다. 이전에 발행된 글을 주소를 찾아 직접 복사하고 URL을 삽입하지 않더라고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편하고, SNS에 글을 보낼 수 있게 해놓음으로써 공유되고 전파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 또한 편리하고도 중요한 일이다. 


필수 플러그인으로는 구글 애널리틱스나 네이버 애널리틱스도 필요하지만 이것은 관련 사이트에 바로 접속해 보다 세세한 정보를 얻는 것이 좋을 것이다. 또한 구글 애드센스는 추후 구글에서 승인 받으면 자동으로 구글 애드센스를 설정할 수 있게 도와주므로 나중에 애드센스 승인 후 광고 자동삽입으로 설정하여 블로그 수익화를 도모해 보는 것도 좋다.



>>> 플러그인을 덕지덕지 달지말자

블로그를 운영하면 각종 검색엔진이 원하는 정보를 찾기 위해 봇을 보내 블로그의 사이트맵에 따라 여러 정보를 수집한다. 그때 조금이라도 더 빠르게 검색엔진이 본인의 블로그를 검색하길 원한다면 플러그인은 최소화 하는 것이 좋다. 이에 티스토리에서 기본 제공하거나 최상단에 위치해서 플러그인을 달고 싶게 유혹하는 플러그인은 적용하지 않아도 좋다. 다음에서 제공하는 Daum AdFit (PC, 모바일)은 삽입하지 않는 것이 좋다. 많은 소득을 절대 기대하지 말고 깔끔한 구글 애드센스를 달아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 좋다. 드래그 검색이나 위치로그도 굳이 사용하지 않는 플로그인이니 해제하는 것이 좋다. 다음검색창이나 영어 댓글/방명록 스팸 방지 플러그인도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 댓글 영어로 달리는 경우 거의 없고, 추후 그렇게 되기 시작하면 그때 적용해도 늦지 않다.


>>> 2019년 봄. 티스토리 개편이 기대된다


2019년 봄. 티스토리가 많은 개편을 예고했다. 우선 글쓰기 기능을 상당히 개편한다는 소식이다. 글쓰기를 편하게 하기 위해 글 작성 환경을 정비하고, 스타일 변경과 사진과 동영상 첨부 기능을 간편하게 바꾼다는 소식이다. 가볍게 수정이 아닌 새롭게 처음부터 고친다고 하니 기대가 된다. 


또한, '구독' 서비스를 추가하여 티스토리의 구독버튼을 누르면 쉽고, 빠르고, 꾸준하게 읽을 수 있도록 하고 글쓰기 뿐만 아니라 다른 티스토리 블로그의 글을 읽기도 편하게 만들고 웹매거진 형태의 홈 화면을 지원하는 새로운 스킨 등 보다 새로운 스킨을 꾸준히 제공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SSL을 일괄 적용하여 '보안 접속 사용 여부 선택 가능' 옵션 제공을 중단하고, 2019년 1월 21일부터 모든 티스토리 블로그가 HTTPS로 접속되며, 그동안 잘 사용하지 않은 기능을 종료한다. 미디어 로그, 위치로그 서비스, 빈 줄 표시 , 티스토리 생일 표시, 페이스북 소셜, 가로줄 달력 표시 플러그인이 그것이다. 


바이 졸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