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량으로살기

[블로그] 내 블로그 네이버, 구글, 다음 검색엔진 등록

by 그리고고 2019. 2. 25.
반응형

[블로그] 내 블로그 네이버, 구글, 다음 검색엔진 등록






내 블로그를 나만 보게 하는 게 목적이 아니라면 검색엔진에 등록하는 것이 맞다. 물론 나만 내 블로그를 검색한다 하더라도 네이버나 구글, 다음 검색창에 내 블로그의 긴 URL을 하나하나 타이핑 치는 수고스러움을 감수하고 싶지 않다면 당연히 내 블로그를 나뿐 아닌 모든 사람이 검색하기 쉽게 검색엔진에 등록하는 것이 좋다. 물론 우리나라 검색엔진 대표 네이버와 다음 그리고 구글을 통해 쉽고 빠르게 내 블로그를 등록해보자. 




>>> 네이버 검색엔진 등록



예전에는 네이버 검색엔진에 내 블로그나 홈페이지를 등록하고자 하는 때에는 별도의 검색엔진 등록절차를 진행했으나 지금은 웹마스터도구로 일원화 되어 있다. 블로그 최적화를 위한 사이트이니 반드시 네이버에서 요구하는 많은 것들을 충족시켜 줘야 네이버 검색엔진에 등록시켜 준다는 것이다. 내 블로그 사이트 URL을 검색등록을 하고, 내 블로그의 사이트맵. 즉 내 블로그의 지도를 만들어서 네이버 또는 구글이나 다음의 검색엔진이 내 블로그를 찾아올 수 있도록 하고, RSS, 즉 구독하는 신문이 내집으로 오듯 관련 내용을 설정해주는 사이트다. 뭐 그렇다고 별 것 없으니 일단 시작해 보면 된다. 우선 아래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회원가입하자. 네이버 아이디가 있다면 그것으로 패스. 그리고 제일 먼저 사이트 소유 확인부터 하면된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 바로가기





▲ 티스토리는 HTML 메타태그를 선택해서 내 블로그임을 확인시켜 주자. 

초록색 메타태그 <meta ... /> 전체를 복사해 놓는다. 




▲ 티스토리 스킨편집 메뉴에서 HTML 편집으로 들어간다.




▲ <head> 여기에 복사한 메타태그를 붙여넣기 하면 된다. </head>


<!--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등록-->이라고 써놓은 것은 HTML 메모라고 생각하면 된다. '<' 다음에 '!'를 붙이고, '>'를 넣으면 이 부분은 활성화 되지 않고 HTML 언어가 설명이나 메모처럼 인식해서 각종 명령어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는 것이다. 나중에 이것저것 많은 태그를 넣을텐데 보면 머리아프니 처음부터 이런 식으로 정리하면 나중에 편하다. 위치는 상관없지만 관리하게 편하게 복사한 메타태그를 </head> 바로 위에 붙여넣기 한다. 그리고 적용을 눌러 저장. 그러면 이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내 블로그를 인식할 수 있는 상태가 된다. 새로고침 한 번 정도 눌러주면 더 좋다.




▲ 이제 네이버에 사이트 등록이 완료됐단다. 





▲ 내 블로그 네이버 검색엔진 등록 완료




>>> 구글 검색엔진 등록



네이버에 네이버웹마스터도구가 있다면 구글에는 구글서치콘솔(#Google Search Console)이 있다. 원래 구글이 먼저 이렇게 일원화된 내용을 서비스하고 있었고, 네이버가 네이버웹마스터도구로 따라한 것이다. 구글도 내 티스토리 블로그를 검색엔진에 등록하는 것은 네이버와 크게 다르지 않다. 사이트 등록 외 사이트맵 제출을 해야 하지만 그것은 일단 나중에 한 번에 또 하면 된다. 일단은 구글서치콘솔에 먼저 등록만 해놓자. 다만, 구글 등록 때 주의할 것은 http://와 https://를 별도로 생각한다는 것이다. 일단 블로그의 모든 주소는 https://로 시작하도록 하자. 참고로 마지막에 붙은 S는 보안요소라고 보면 된다. 둘 다 접속은 되지만 http://는 개인정보가 통신하다 유출될 수 있고, https://는 보안기능이 있어 그것을 차단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우선 아래 링크를 따라가자. 아니면 구글 검색창에 구글 사이트등록이라고 치면 된다. 가급적 도움말 부분을 읽어보면 좋다.




[IT & SNS] - 티스토리 운영초보 - 블로그 기본 셋팅(글쓰기, 사진, 동영상 등)




#구글 웹사이트 검색엔진 등록하기 - 바로가기





▲ 소유권확인에서 HTML 메타태그 복사






▲ 네이버등록과 같이 스킨편집에서 head 사이에 붙여넣기





▲ 본인의 블로그 사이트 주소가 등록






▲ 소유권이 확인되고 구글 검색이 내 블로그를 검색할 수 있다.





>>> 다음 검색엔진 등록 ?




우리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준비중이고, 다음은 카카오 패밀리다. 티스토리도 카카오 패밀리다. 그래서 포스팅하면 자동으로 다음포털 검색에 노출된다. 별도의 검색등록이 필요없어 보인다. 그리고 위 블로그 등록을 체크하고 내 티스토리 블로그를 다음에 등록하려고 하면 '티스토리 다음 블로그는 등록신청을 하지 않더라도 자동으로 검색 노출됩니다.'라는 메시지가 나온다. 그럼 우리는 다음에 내 블로그를 등록하지 말아야 할까? 당연히 아니다. 내 사이트명만 치면 통합검색페이지 맨 위에 설명과 함께 사이트명으로 나올 수 있도록 해보자. 뽀대 좀 나온다. 일단 아래 등록 사이트로.


#다음 웹사이트 검색엔진 등록 - 바로가기




▲ 신규등록란에 필수사항 기재하고 성명과 이메일 기재




▲ 다음 사이트 검색등록 신청 완료



블로그를 개설하고 당연히 검색엔진에 등록해야 한다. 네이버와 구글, 다음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는 검색엔진이다. 물론 빙이나 줌에도 검색엔진이 있을 것이고 이들 사이트에 내 블로그를 검색등록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다. 하지만 이들 검색엔진에 등록방법 또한 그리 어렵지 않으니 등록하는 것도 좋을 듯 하다. 다만 마머씨는 다음에 하고자 한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각 포털에 내 블로그를 검색등록했다고 모든 게 끝나는 게 아니라는 것이다. 이제 내 여기 있다라고 외치면 포털에서 아~라고 하는 정도다. 검색엔진이 찾아오게 하려면 이 과정을 마치고 네이버와 구글에 사이트맵을 등록하면 된다. 그리고 나름 검색이 잘 될 수 있도록 최적화 시키는 방법을 만들어 보자.


바이 졸바다.


[IT & SNS] - 티스토리 운영초보 - 블로그 기본 셋팅(글쓰기, 사진, 동영상 등)


반응형

댓글